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

주식 초보를 위한 SCHD ETF 특징 설명과 배당 정보. 투자 시 유의 사항

by donge 2022. 7. 19.

시장의 전망이 불투명하고, 어떤 종목에 투자해야 걱정하지 않고 안정성을 찾을 수 있을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최근 관련된 내용으로 포스팅을 자주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런 걱정에 적합한 미국 ETF 상품을 또 하나 들고 왔습니다. 바로 SCHD ETF인데요. 주식 초보, 주린이 여러분들을 위해 SCHD ETF 상품의 특징과 직접 투자하실 때 유의하셔야 할 부분들을 아주 쉽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SCHD ETF의 선별 기준과 특징

SCHD는 다우존스 배당 기업 100개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고배당 주식들을 모아 만든 배당 성장형 ETF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SCHD 차트. 꾸준히 우상향을 그리고 있는 차트 모습

1. 선별 기준

1. 10년 이상 배당금을 꾸준히 증액해온 기업

2. 시가총액 5억 달러 이상인 기업

3. 직전 3개월 일 거래량 평균이 2백만 달러 이상인 기업

4. 현금 흐름 및 부채 비율, 배당수익률과 배당수익률의 성장률, ROE를 분석하여 기준에 적합한 기업

 

2. 주력 기업

화이자, 펩시코, 코카콜라, 시스코, 암젠

 

3. 참고 사항

SCHD는 리츠는 편입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SCHD에만 투자하시는 것 보다는 SPY, VOO 같은 상품과 본인이 정한 기준에 맞게 비중을 함께 가져가시는 방법도 추천드립니다.

 

4. 특징

초우량 기업이 많은 다우 존스인데, 그 중에서도 선별된 기업들이고, ETF 상품의 특성상 앞서 말씀드린 선별 기준에 적합해서 선별됐지만 추후 기준에 맞지 않다고 판단되는 기업들은 알아서 새로운 기업들로 리밸런싱을 해주기 때문에 개별 종목에 투자하시는 것보다 안정성이 뛰어납니다. 직접 100개의 종목을 분석해서 개별 종목에 투자할 시간이 없는 저희 같은 사람들에게는 알아서 관리해주는 부분이 투자를 하기에 훨씬 더 편하게 만들어줍니다.

SPY 차트. SCHD와 같이 꾸준히 우상향을 그리고 있는 모습. 주당 가격이 SCHD의 약 5배

주당 가격이 오늘 기준 약 71달러로 SPY가 현재 381달러인 것에 비하면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적립식으로 매수하시기에 부담이 없는 가격입니다. 또한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진 SPY에 비해 배당수익률이 높은 편입니다.

 

상품이 처음 생겨난 시점부터 현재까지를 봤을 때 전체적으로는 우상향을 그리고 있지만, 배당주로 구성되어 있다 보니 주가가 성장하는 정도가 상승장에 많이 상승하고, 하락장에 많이 하락하는 그런 종목들에 비해 상승, 하락이 극적으로 변화하지 않는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배당 정보

 

1. 배당일

분기 배당을 하고 있으며 3월, 6월, 9월, 12월에 지급하고 있습니다.

 

2. 최근 5년 기준 배당 CAGR 11%

CAGR이란 일정 기간동안 투자가 어떤 금액에서 다른 금액으로 이동하는 평균 속도라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100만 원이었던 주식이 2년 뒤 121만 원이 되었다면, CAGR은 10%입니다. 100만 원이 1년 뒤 10% 상승하여 110만 원이 됐고, 110만 원이 1년 뒤 10% 상승하여 121만 원이 된 것이지요. CAGR의 뜻을 알고 다시 보면 5년 동안 배당 CAGR이 11%나 상승했다는 것이 얼마나 큰 성장을 이뤘는지 알 수 있으실 거예요.

 

투자 시 유의 사항, 알아두셔야 할 것

 

1. 유의 사항

배당으로 현금 흐름을 창출하실 생각이라면 반드시 생각해 두셔야 하는 것이 배당소득세 15.4%입니다. 또한 재투자를 생각하고 매도, 매수를 하실 때에는 미국 주식의 경우 양도 소득세 또한 생각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배당 성장형 ETF 성격의 SCHD에 투자를 생각하신다면 사고파는 것을 반복하시는 것보다는 매도 없이 10년, 20년 이상 초장기 투자를 하겠다는 마인드로 접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추천 방법

날짜를 정하고 매달 꾸준히 일정 금액을 투자하시는 방법을 오랫동안 반복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차트가 걱정되고, 시장 상황이 걱정돼서 막상 하려고 하면 실천을 못하시는 분들이 많은 방법이지만, SCHD에 투자하실 때에는 이 방법이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3. 포트폴리오 비중

빅 테크 기업의 비중이 낮습니다. 기술주보다는 가치주 위주로 포트폴리오가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향후 기술주의 전망보다는 가치주의 전망이 좋을 것이라고 예상된다면 SCHD는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반대의 경우에는 SCHD 보다는 다른 상품을 찾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투자 정보는 신중히 생각하셔서 본인의 판단으로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은 정보 습득용으로만 이용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