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

미국주식 거래 전 기본상식(거래시간/휴장일/세금)

by donge 2022. 6. 7.

 읽기 전

최근 달러 환율 상승과 코로나로 인한 경제 위기 등 여러 경제적 불안요소들이 겹치면서 평소 주식에 관심이 있으셨던 분들이 아니더라도 미국 주식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경제적 전망이 밝지 않을 때에는 비교적 안전하다고 판단되는 자산에 관심이 쏠리기 마련입니다. 금 투자, 달러 투자와 오늘 알려드릴 미국 주식이 대표적인데 오늘은 미국 주식 거래를 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기본적인 상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거래시간

해외-국가들의-주식-거래-시간이-적힌-표
해외주식 거래시간(출처-네이버)

1. 정규장 거래시간은 한국시간 기준 오후 11시 30분부터 오전 6시까지입니다. (22년 기준 3월 14일부터 11월 7일까지는 서머타임으로 거래시간이 1시간씩 당겨집니다. 서머타임은 반드시 알아야 하는 기본상식이니 알고 계셔야 합니다.)

 

2. 주문 가능 시간은 정규장 거래시간보다 1시간 이른 시간부터 거래 종료 시간까지 주문이 가능합니다. (장전 거래는 오후 6시부터 가능. 장외거래는 오전 7시까지 가능)

 

3. 예약주문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 30분까지 가능합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1,2,3번 모두 서머타임 적용 시에는 1시간을 당겨서 생각하셔야 합니다.

 


2> 휴장일

해외-주식-휴장일이-표시된-표
미국증시 휴장일(출처-네이버)

한국과 미국의 휴장일은 다릅니다. 당연히 한국 주식은 휴장일이더라도 미국 주식은 휴장일이 아니라면 그날에 미국 주식 거래가 가능합니다. 당연한 내용이지만 그동안 한국 주식만 하셨던 분들은 애매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 부분이라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3> 세금

세금이라고 하면 막연히 복잡할 것 같고 신경 쓸게 많아 보이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양도소득세배당소득세 두 가지만 알고 계신다면 문제없습니다.

 

1. 양도소득세

과세기준은 연간 소득이 순수익 기준 250만원이 넘을 경우 넘는 금액에 대해 22%의 세금을 내게 됩니다.

예시) 연간 순수익이 500만원이다.

→ 500만원 - 250만원 = 250만원(순수익)

→ 250만원 x 22% = 55만원(양도소득세)

→ 즉 55만원이 납부해야 할 양도소득세.

 

양도소득세는 수익이 발생한 해의 다음 연도에 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22년 수익 → 23년 신고)

신고는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시 같이 하시면 되겠습니다.(5월1일 ~ 5월 31일)

 

2. 배당소득세

미국 주식의 배당소득세는 15%입니다. 하지만 만약 내가 가진 주식이 미국 MLP주식이라면 39.6%가 적용됩니다. MLP주 들이 대부분 배당이 높아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은데 배당소득세를 감안하지 않고 투자를 한다면 큰 피해를 보실 수 있으니 꼭 알고 계셔야 할 부분입니다. 또 원화로 과세하기 때문에 원화가 부족하실 경우 미수금이 발생해 연체료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원화 보유 또한 잔액 계산하실 때 염두에 두셔야 할 것 같습니다.

 


마무리

주식거래가 익숙하고 공부를 충분히 하신 분들께 이 부분은 필요 없겠지만 미국 주식 기본상식을 알기 위해 제 글을 읽어주셨으니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해서요. 하지만 아직 본인이 '주식거래에 대해 초보다. 더군다나 미국 주식에 대해서는 아직 잘 알지 못하고 공부하는 단계다.' 라고 하시는 분들을 위해 짧게 한 말씀만 드리자면 내가 모르는 이름의 회사는 사지 마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한국 주식 중에도 이름도 모르는 회사가 많은데 하물며 먼 외국나라의 주식인데 모르는 이름이 많은 것은 당연할 겁니다. 배당률이 높다는 이유로. 당장 유튜버 누군가가 추천해줘서 뭔지 잘 모르지만 일단 사자.라고 생각해서 무작정 매수하시는 분들이 주변에 계시더라고요. 당연히 잘 알아보고 잘하시겠지만 매수를 하기 전에는 꼭 한번 더 고민하시고 후회 없는 선택 하시고 제 글을 읽어주신 모든 분들이 투자 잘해서 돈 많이 버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